Daum카페 공지사항/서비스 안내

(4/18) 소셜게임 제한적 본인확인제 적용안내

Daum카페 2011. 4. 18. 20:05

안녕하세요.  Daum카페 입니다.

 

카페친구들과 함께 즐기고 계신 소셜게임(SNG) 에 대한 많은 관심과 사랑에 감사 드립니다. 이런 회원님들의 사랑 덕분에 소셜게임이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업데이트를 통해 회원님들을 더욱 만족시킬 수 있도록 게임 개발사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한번 회원님들의 사랑과 관심에 감사 드리고, 앞으로 진행될 소셜게임의 제한적 본인확인제 (본인 및 실명 인증)의 시행에 대해서 회원님께 안내 드리니 자세한 내용 읽어보시고 회원님들의 이해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제한적 본인확인제란?

올바른 인터넷 문화 정착을 위하여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시행 조치로, 특정 기준을 충족하는 사이트에서 게시판에 글 또는 댓글등 다른유저와 상호작용 하는 기능을 실행할 때, 최초 1회에 한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정보로 본인확인을 하는 제도입니다.

 

 

■ 소셜게임 제한적 본인확인제 적용안내

소셜게임의  "본인 및 실명인증" 제 도입에 따라 이미 게임을 즐기고 계신 회원분들이 혼란스러워하실까 걱정이 앞섭니다다만 "본인 및 실명인증"의 순수한 시행 의도는 올바른 인터넷 문화 정착을 위하여 시작되었고, 현재 카페,블로그,요즘에서 글을 작성하거나  다른 유저와 상호작용을 하는 기능을 이용시 (게시판 글쓰기,쪽지 보내기, 한줄 메모장 글 남기기) "본인 및 실명인증" 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절차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에 따라 '올바른 인터넷 문화 정착'을 위하여 시작되었다는 점과, 이번 시행을 통하여 조금이나마 스팸 및 어뷰즈 유저가 줄어들게 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한편으로 하게 됩니다.

 

시행 일정과 적용범위

소셜 게임내 제한적 본인확인 기능은 아래와 같은 일정으로 시행이 될 예정입니다.

회원님들께서 미리 준비하실 수 있도록 공지 후 약간의 시간을 두어 진행하게 되오니 회원님들의 넓은 이해와 양해를 구합니다.

해당 제한이 진행 되기전 다시 한번 공지를 통해서 회원님들께서 혼란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5 2~3 : 카페 게임 채팅, 요즘 Live를 통한 글 보내기 제한 적용

 - 5 9~13 : 게임에서 카페,요즘으로 글 보내기문파대항전 등 게임내 상호작용 기능 

 

 

본인확인제 및 소셜게임의 적용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의 FAQ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소셜게임의 제한적 본인확인제, 어떻게 적용되나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본인인증 및 실명확인은 게시글 작성 및 유저와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부분에 대해서 필요합니다.

그래서 모든 회원님들께서는 게임을 즐기시던 그대로 계속 게임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요즘, 카페로 글을 보내는 기능과 요즘 Live, 카페 채팅등 글 작성 및 회원님들과 상호작용이 필요한 액션은 본인확인 및 실명인증을 거치신 유저만이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외에 각 게임별로 유저간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있는 액션에 대해서 본인인증 및 실명인증이 안된 아이디는 참여하지 못하도록 제한을 할 방침 입니다.

 

2. 소셜게임내 제한적 본인확인이 필요한 기능은 어떤 기능인가요?

 

 - 요즘 소셜게임

  1) 게임에서 요즘으로 글보내기 기능

  2) 요즘 Live를 이용한 요즘 글쓰기

 

 - 카페 소셜게임

  1) 게임에서 카페 및 요즘으로 글보내기 기능

  2) 카페 채팅 기능 (게임용 채팅)

  3) 문파대항전 등 게임내 영향이 큰 유저간 상호작용 기능

 

위의 기능 외에는 본인확인을 하지 않으셔도 기존처럼 게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본인확인을 하지 않은 아이디의 경우 해당 기능을 사용하시려고 할 때 본인확인에 대한 안내와 본인확인 절차를 밟을 수 있는 팝업이 표시됩니다

 

 

3. 본인확인제에 대한 궁금증?!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 다음 고객센터의 본인확인제 FAQ 확인하기 (▶ 바로가기)

 

 본인 및 실명 인증은 소셜게임에서만 시행하나요?
'
제한적 본인확인제'는「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에 따라 2007 7월 처음으로 다음, 네이버, 싸이월드와 같은 16개의 포탈과 대형서비스를 포함하여 조선일보, 오마이뉴스, SBS, KBS, iMBC 등을 포함한 15개의 인터넷 언론서비스에 적용된 바 있습니다

 

다음 내에서는 카페,요즘,티스토리,한메일등의 서비스에서 게시글 작성과 타유저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액션시 본인 및 실명 인증이 된 회원님들만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본인 및 실명인증 어떤 점이 좋나요?

본인확인제는 올바른 인터넷 문화 정착을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명예훼손/음란/불법/스팸 글이나 무분별한 부정행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므로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활동하실 수 있게 됩니다.

▷ 본인확인, 꼭 해야 하나요?

본인확인을 하지 않아도 게임은 그대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확인이 필요한 요즘,카페로 글보내기 및 유저간 상호작용이 필요한 액션은 본인인증 후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 본인확인을 하지 않으면 어떤 점이 안 좋나요?
본인확인을 완료하지 않은 회원님들도 게임은 하실 수 있으나, 본인인증이 필요한 몇몇 기능에 대해서는 제한을 받게 됩니다. 특히 글보내기 기능은, 공개된 장소에 글을 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본인확인이 필요하다는 정보통신부 방침에 따라 지켜져야 하는 부분입니다.

 

▷ 본인확인을 하지 않으면 소셜게임을 할 수 없나요?

본인 확인을 하지 않아도 게임을 플레이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요즘/카페에 글보내기 기능 및 카페 게임채팅, 무림대전의 문파대항전과 같은 유저간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본인인증을 하시게 되면 모든 게임기능 이용이 가능 하오니 더 재미있는 게임을 즐기시려면 꼭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세요.


▷ 나중에 할수도 있나요?
. 물론 본인확인을 하지 않아도 게임 시작 및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회원님께서 필요하실때에 본인 및 실명인증 절차를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본인확인제 시행에 대하여 회원 여러분의 많은 양해와 참여 부탁 드립니다. 항상 여러분의 곁에서 여러분의 목소리를 담아내고

이를 통해 발전해나가는 카페게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공지는 4/29 오후 3시에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