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카페 공지사항/서비스 안내

[안내] 카페 실시간 인기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Daum카페 2015. 4. 21. 15:37


안녕하세요. Daum 카페입니다.


최근 '실시간 인기글'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이용자분들이 많아, 

인기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 선정 기준


인기글 선정은 수동이 아닌, 100% 자동☆ 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때 인기글을 자동으로 선정하는 주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해당 시간동안 얼마나 많이 해당 게시글을 봤는가? (조회수)

- 해당 시간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해당 게시글을 봤는가? (사용자수)


※ 조회수는 동일한 사용자가 여러번 조회한 것을 포함하지만, 사용자수는 동일한 사용자를 1번만 계산합니다.




■ 선정 대상


아시다시피 인기글은 해당 카페의 회원이 아니어도 볼 수 있는데요,

그러기 위해서 '검색 공개된 게시판에 작성된 글'만이 선정 대상이 됩니다.


※ '검색공개'란? : 게시판 설정 중 하나로, 카페의 운영진이 검색공개를 선택하면 해당 게시판의 글들은 검색에 노출됩니다.


관련 Q&A


Q. 조회수 높은 원본 게시글이 있는데 왜 스크랩된 게시글이 인기글로 올라가나요?

A. '검색공개되지 않은 게시판'의 원본 게시글이 '검색공개된 게시판'으로 스크랩되는 경우,

    스크랩된 게시글만이 인기글로 올라가게 됩니다.


Q. A 카페 게시글들 조회수가 더 높고 회원수도 많은데 왜 B 카페 게시글들만 인기글로 올라가나요?

A. 조회수와 사용자수가 더 높아도 검색공개된 게시판이 없거나 그 수가 적다면,

    안타깝게도 인기글에 게시글이 올라갈 가능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Q. 왜 인기글 리스트에 다양한 카페가 없고 몇몇 카페만 보이나요?

A. 인기글은 조회수와 그 글을 읽은 사용자수 등을 기준으로 추출하여 상위 50개만 보여드리고 있는데요,

    검색공개 게시판에서 활발하게 글을 쓰고 읽는 카페일수록 상위 50개 이내에 인기글을 진입시킬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듯 '검색공개 게시판'은 인기글의 기본 조건인데요.

게시판을 '검색공개'로 설정하시면 카페 내 양질의 글을 검색에 노출시키고

자동으로 인기글의 선정 대상이 될 수 있으니, 꼭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모니터링


인기가 높은 글에 유해 키워드 등이 포함된 경우에는 이용자분들께 보여드리기 전에

☆자동 필터링 시스템☆ 으로 걸러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정된 키워드만으로는 세밀한 모니터링이 이루어지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후적인 수동 모니터링 또한 강화하여 적절하지 않은 게시글들을 걸러내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가 본문 내용 또는 댓글내용에 포함된 게시글은 인기글에서 제외됩니다.





이용자 여러분께서 카페 인기글을 아껴주시는 만큼 아쉬움과 부족한 점도 있다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인기글 추출 시스템과 모니터링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 및 개선하고 있으니

이용자 여러분들의 깊은 양해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더 재미있고 유익한 인기글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Daum 카페는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