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카페 공지사항/서비스 안내

'카페주인연합' 개편에 대해 안내말씀 드립니다.

Daum카페 2001. 11. 16. 11:08
안녕하세요. Daum카페 관리자입니다.

오는 11월 중으로 '카페주인연합'이 'Daum카페 리더 모임'으로 새롭게 개편될 예정이며 이에 대해 미리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카페주인연합의 목적
1999년 5월 25일 Daum카페 서비스의 오픈과 함께 개설된 '카페주인연합'(이하 카주연)은 카페주인들간의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마련함을 목적으로 카페주인들이 직접 선출한 운영자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카페입니다.

현재 카.주.연의 문제점
그러나 카페의 갯수가 80만개를 넘어서고 카페주인과 운영진으로 구성된 카주인의 회원 또한 그만큼 많아지면서 5명의 자체 운영진들의 운영 부담이 점점 가중되어 처음의 취지와는 어긋나게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자체적인 운영이나 단합된 의견개진보다는 cafemaster로 보낼 서비스에 대한 개별적인 문의를 하시는 경우가 많아졌고 카주연의 운영자와 협의하시기보다는 저희 Daum의 직접 답변없음에 대해 불만을 표현하시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저희 Daum은 서비스 개선이나 정책결정을 할 때 카주연에 올라오는 많은 질문과 의견들을 우선적으로 반영해왔습니다만 카페주인들의 자율적인 공간을 침해하는 것을 원치 않았기 때문에 카주연에 직접적인 공지나 답변을 하는 것은 자제해왔습니다.

그러면서 저희 Daum 또한 카페주인 및 운영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부족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왔습니다.

새롭게 태어날 '카페 리더 모임'
이러한 현황과 고민들을 바탕으로 기존의 운영진 및 차기 운영진 후보들과 오랜동안 논의를 하여 기존의 '카페주인연합' 대신 "카페리더모임"을 새롭게 만들고자 합니다.

- 카페리더모임의 목적은?

수많은 네티즌들이 웃고 공감하는 생활의 공간인 Daum 카페를 보다 편리하게, 보다 즐겁게, 보다 알차게 만들기 위해 카페를 이끌어가시는 리더인 카페주인 및 운영자들과 저희 Daum이 함께 고민하는 장이 되고자 합니다.

- 기존 카.주.연과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가?
카페주인과 운영자가 회원으로 참여하여 카페서비스에 대해 얘기하는 공간인 것은 같지만 앞으로 카페리더모임의 카페주인은 Daum 카페관리자 중 한 명인 "카레"가 맡아서 카페리더들이 주시는 신선한 제안, 애정어린 조언, 따끔한 충고를 받기도 하고 서비스 정책에 관해 의견을 여쭙거나 토론을 열거나 서비스 장애공지나 소식을 가장 먼저 알려드리는 등 카페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카페리더들과 하나하나 솔직히 나누고 함께 만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카레"는 카페주인, 운영자들께 발송되는 "Daum 카페 뉴스레터"에서 이미 만나보셨죠? ^^)

- 그럼 기존 카.주.연은 해체되는 건가?

카페리더모임으로 바뀌면서 기존의 카주연은 없어지며 기존 '타 카페지기들에게 질문' 게시판처럼 카페주인 및 운영자들 간의 소통을 위한 공간은 카페리더모임 내에서 따로 게시판이나 소모임 등으로 만들어질 것입니다.
카페리더모임과 별도로 기존의 카주연 같은 카페주인/운영자들의 독립적인 자치모임을 만드실 분이 계시다면 cafemaster@hanmail.net으로 연락주십시오.
카페리더모임이나 뉴스레터, 카페 Top 등에서 적극 홍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언제부터 바뀌나?

기존 카주연 2기 운영진으로부터 카레에게 인수인계가 완전히 끝나는 대로 11월 중에 오픈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까지 일반적인 카페운영이나 장애에 대한 문의는 cafemaster@hanmail.net로 메일 주시면 신속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설명을 마치며..
국내 최초, 아시아/유럽 최대의 개방형 커뮤니티 서비스 "Daum 카페"는 저희 Daum만의 것도, 카페주인만의 것도 아닙니다.

카페 때문에 인생이 바뀌었다는 어느 50대 회원의 말씀처럼 이제 카페는 전세계 수많은 한글 이용자들의 삶의 큰 부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저희 Daum과 카페리더들의 할 일이 많습니다.
함께 고민하며 즐겁게 우리들의 카페를 만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