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카페 공지사항/서비스 안내

대량의 상업성 메일, 전송료 부과 정책에 대한 안내

Daum카페 2001. 3. 19. 12:03
제목없음


안녕하세요? Daum회원 여러분 !

최근에 Daum은 "대량의 상업성 메일에 대한 전송료 부과"와 관련된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정책의 핵심은 여러분들이 주고 받는 개인메일에 대해 요금을 부과한다는것이 아니라,기업이 발송하는 "대량의 상업성 메일"에 대해 전송료를 부과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 회원 여러분 개개인은 상업용 메일 전송료 부과와 상관없이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무료로 이용하시게 됩니다.

그런데 보도와 관련하여 일부 회원님들께서 "메일 유료화"로 잘못 이해하시는 부분이 있는것 같아 간단하게 이번 정책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상업메일 발송으로 인한 이익을 기업/사용자/메일서비스업체/ 모두 공유하자는 취지에서

인터넷 메일은 이제 우리 생활의 일부분일 만큼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메일로 대화하고 있듯이 메일주소는 전화번호와 더불어 중요한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표현되고 있는것이죠.

이처럼 인터넷 메일의 사용량이 급격하게 늘어남에 따라, 기업에서 기업홍보, 상품안내 등과 같은 상업성 메일을 대량으로 사용자에게 전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들의 이러한 "광고메일"들은 분명히 커다란 효과를 거두고 있고, 이를 통해서 수익적 측면, 홍보적 측면에서 적지않은 이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인터넷 메일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았다면 기업들은 기업을 홍보하고, 상품을 안내하기 위해서 직접 우체국을 통해 발송료를 지불해야만 광고편지를 발송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즉 인터넷 메일을 이용하여 광고메일을 발송함으로써 광고성 홍보물 제작비, 발송료 등의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마케팅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대량으로 발송되는 기업의 "상업성 메일"은 서버속도, 메일전송 속도 등 네트워크 속도를 저하 시키는 주된 원인이 됩니다. 이때문에 개인적으로 메일을 주고받는 일반 사용자분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일서비스 업체가 큰 피해를 입게되는 것이죠.

그리고 실제로 "광고성 홍보물" 메일을 보는데 드는 인터넷 접속 사용료를  기업이 부담하는것이 아니라 이용자님께서 당연시하게 부담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이러한 취지에서 Daum이 발표한 정책의 요지는 이렇듯 각 기업들이 인터넷 메일을 통해 "홍보물 제작비", "발송비"를 거의 들이지 않고 보다 효율적이고 저렴한 방식으로 이익을 거두고 있다면, 그 이익을 많은 비용을 들여 메일을 전송해 주는 서비스 회사와 그 메일을 받는 사용자분들이 함께 공유하자는 것입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이런 상업성 메일을 한통 이상은 받아 보셨을거예요.
"상업성 메일"은 어쩔수 없이, 당연히 받는 메일이 아니라 시각을 달리하여 전송하는 기업체에대한 여러분들의 권리들을 한번쯤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아무쪼록 여러분들이 "대량의 상업성 메일 전송료 부과" 정책과 관련하여, 위와같은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인터넷, Daum"